서울시 > 강동구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서울시
강동구
강동구, 발달장애인 일자리 확대를 위한“강동커리어플러스센터”개소
발달장애인의 현장중심 취업 지원을 위한‘先배치 後훈련’지원
기사입력: 2020/05/14 [19:0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커리어플러스센터 홍보포스터  © 편집부


- 잡코치와 함께 근무하며 직무 및 사업체 환경 적응 유도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지난달 1일 강일2지구커뮤니티 시설 4층(상일로12길 95)에 발달장애인 취업 전문기관인 “강동커리어플러스센터”를 개소했다.

 

강동구 발달장애인은 지역 내 전체 장애인 중 약 10%로 다소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발달장애인의 특성을 반영한 취업지원서비스 체계가 부족하여 이들의 민간사업체 고용률은 낮은 편이었다. 

 

이에 강동구는 발달장애인들에게 맞춤형 일자리 창출과 현장 중심의 취업훈련 시스템을 제공하고자 강동커리어플러스센터를 설립했다. 
 

▲ 전경(상일로12길 95)  © 편집부


강동커리어플러스센터는 발달장애인이 취업 지원 시 본인의 적성과 관심사에 맞는 직무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일반적인 취업 연계와는 달리 민간 사업체에 우선 배치하여 직업 훈련을 받은 후 취업을 연계하는 ‘先배치 後훈련’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특히, 강동구는 회사에 같이 근무하면서 업무를 지도하는 잡코치(Job Coach)를 두어 발달장애인이 현장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취업 후 고용 유지를 위한 동기부여 활동 및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며, 실직과 이직에 대응할 수 있는 취업 정보도 제공한다.

 

아울러 강동구는 장애인 가족, 사업체 등을 대상으로 장애인식 개선 프로그램을 실시해 발달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에도 힘쓸 예정이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강동커리어플러스센터를 통해 발달장애인이 지역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영위할 수 있길 기대한다”며 “장애인비장애인 구분 없이 더불어 행복한 강동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 커리어플러스센터 내부  © 편집부

 

한편 , 강동커리어플러스센터의 취업지원 프로그램은 경제 활동을 희망하는 강동구 거주 만 18세 이상의 발달장애인(지적 및 자폐성)이면 누구나 지원가능하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강동커리어플러스센터(☎02-426-9494)로 문의하면 된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경북문화재단, 울진군 `격암 남사고 역사 스토리` 문화공연 개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