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원자력뉴스 > 안전위원회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원자력뉴스
안전위원회
원자력안전위원회, 2019년 국가위기대응연습 실시
- 대형 지진발생에 따른 원전 방사능 재난 대비 훈련
기사입력: 2019/05/27 [22:3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원안위/     ©편집부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 이하 원안위)527()부터 28()까지 중앙부처, 지자체, ..소방 및 지역주민 등이 참여하는 ‘2019년 국가위기대응연습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연습은 국가위기관리 역량 강화 차원에서 6개 재난*이 한꺼번에 발생한 상황을 가정하여 실시하는데,

 

* 지진, 정보통신 마비, 고속철도 탈선, 원전 방사능 누출, 발전댐 붕괴, 유해화학물질 유출

 

원안위는 원전 방사능 누출사고 발생 즉시, 본부와 사고현장에 비상대응조직을 가동하고 유관기관 및 해당 지자체 등과 함께 재난 현장에서의 대처능력을 높이는 훈련을 총괄합니다.

 

현장훈련은 방사능으로부터 주민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한울원전(경북 울진 소재)에서 지진발생에 따른 격납건물 파손으로 방사능이 누출되는 상황을 가정하여 원전 주변에 거주하고 있는 안전취약계층을 먼저 소개(疏開)하고,

 

현장방사능방재지휘센터에서 환경방사선탐사시스템과 방사능영향평가시스템을 통해 방사선 피폭선량을 평가·예측하여 이를 토대로 주민소개 등 주민보호조치를 결정합니다.

 

이에 따라 울진·봉화군, 삼척시 지역방사능방재대책본부는 주민 약 600명을 지역 군..소방과 긴밀하게 협조하여 사전에 지정해 둔 구호소로 대피시킵니다.

 

원자력의학원과 방사선비상진료지정병원은 방사선비상진료소를 설치하여 방사선 상해자에 대한 진료·제염 등을 실시하고, 구호소 내 방사선영향상담소에서는 방사선에 대한 주민 불안 해소를 위한 상담도 진행합니다.

 

한편, 한울원전측은 후쿠시마 원전사고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마련한 이동식발전차량을 이용하여 안전계통에 전원을 공급하는 훈련을 통해 원전 소내.외 전원상실을 대비한 비상대응능력을 점검합니다.

 

엄재식 위원장은 훈련에 앞서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이번 훈련이 민.관.군의 재난대응능력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무엇보다 국민이 불안하지 않도록 주민보호에 필요한 조치사항을 꼼꼼히 점검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원안위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포토]국민의 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