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포 항 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포 항 시
포항시, 2019년 먹는물 수질검사 분야 최우수기관 선정
경상북도 최초 ‘포항시 먹는물검사기관 운영’ 최우수
기사입력: 2019/05/19 [19:3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포항시, 2019년 먹는물 수질검사 분야 최우수기관 선정     © 포항시



포항시가 16일 휘닉스 제주 리조트에서 열린 ‘2019년 상하수도관리 선진화 & 물산업∙환경산업 세계화 전략세미나’에서 『먹는물 수질검사분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포항시는 지난 2007년 환경부로부터 경상북도 최초 공공 먹는물수질검사기관으로 지정받아 상수원·정수에 대한 수질안전성 강화 및 수돗물품질 고급화를 유도하고 있다.

 

각종 수질민원 발생시, 수질검사 전문 인력을 현장대응 기동반으로 편성∙운영해 수돗물에 대한 신뢰성 확보하고, 수돗물에 대한 시민들의 막연한 불신감 해소를 위한 여러 시책사업을 추진하는 등 상수도행정 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또한, 지난 11.15.지진으로 검사시설 및 분석장비 파손으로 정상운영이 불가피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수돗물의 수질안전성 확보를 위한 단계적 정상화 계획에 따라 먹는물검사기관으로서의 기능 유지하며 먹는물 검사를 통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안전한 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환경부 산하 국립환경과학원이 주관한 ‘2019년 먹는물분야 숙련도 시험’에서 100점 만점을 획득해 수질검사능력이 전국 최상위권임을 입증하기도 했다.

 

 

▲ 포항시, 2019년 먹는물 수질검사 분야 최우수기관 선정     © 포항시

 

 

숙련도 시험은 전국 공인분석기관의 분석능력을 평가하는 제도로, 미지시료를 평가대상 기관에게 배포 한 후 제한된 기간 내에 분석결과를 제출받아 기준값과 비교 검정하는 방법으로 실시되는데 전국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을 비롯한 국·공립 연구기관 등 환경 관련 측정분석기관을 포함해 전국 1,000여개 기관을 대상으로 올해 2월부터 3월까지 시행했다.

 

먹는물분야 숙련도 시험은 사람의 식수안전 및 건강과 직결되는 먹는물 수질검사이기에 아주 극미량(ng/L(1조분의 1))을 분석하는 것으로 분석업무의 난도가 하수∙폐수 등의 환경분야 관련 수질검사 저농도(mg/L(1백만분의 1))를 분석하는 것보다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포항시 정철영 맑은물사업본부장은 “경상북도 내 지자체 중 유일하게 먹는물수질검사기관을 지정받아 운영하는 만큼 더욱 신뢰 받는 검사기관이 될 것과 시민들의 식수위생에 최선을 다해 수돗물품질 고급화와 건강하고 안전한 물 생산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포항시는 ‘2017년 물관리 최우수 기관’ 선정에 이어 지진피해 등 어려운 여건에서도 이번에 ‘2019년 먹는물 수질검사 분야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최고의 물복지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


사진1 포항시가 16일 휘닉스 제주 리조트에서 열린 ‘2019년 상하수도관리 선진화 & 물산업∙환경산업 세계화 전략세미나’에서 『먹는물 수질검사분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날 시상자로 나선 국립환경과학원 류재근 자문위원(사진 가운데)과 포항시 정수과 노언정 과장(사진 왼쪽에서 4번째)을 비롯한 정수과 직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항시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함께하는 행복축제..울진군, 2024년 장애인의 날 기념식 개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