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브랜드뉴스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브랜드뉴스
세계 물산업 중심으로 도약…국가물산업클러스터 운영계획 발표
기사입력: 2019/02/01 [13:3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국가 물산업클러스터 조감도     © 편집부


-물기업 기술개발 및 국제경쟁력 강화 위한 실증화
·진흥시설 통해 연구개발, 성능확인, 실적확보, 사업화에 이르는 물산업 전주기 지원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장준영)은 올해 7월 운영 개시를 앞두고 있는 국가 물산업 클러스터’(이하 물산업클러스터)에 대한 운영계획을 발표했다.

 

환경공단은 지난해 7월 환경부로부터 물산업클러스터 운영기관으로 선정된 후 현재 물 분야 전문가로 이뤄진 운영준비단을 구성하여 물산업클러스터 조성공사 및 본격적인 운영 준비를 하고 있다.

 

물산업클러스터는 국내 물산업의 진흥과 물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구개발, 기술성능확인, 실적확보, 사업화에 이르는 전()주기를 지원하는 국가기반시설이다.

 

환경부에서 국비 2,409억 원을 투자하여 대구광역시 달성군 구지면 일대에 부지 145,209규모로 구축 중에 있으며, 6월 완공을 목표로 마무리 공사(공정률 94%)가 진행 중이다.

 

환경공단은 물산업 클러스터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혁신을 선도하는 세계 물산업의 중심을 이상향(비전)으로 설정하고, 신규 일자리 1.5만개 세계최고(글로벌 톱) 신기술 개발 10해외수출 7,000억 원을 운영 목표로 추진한다.

 

고용유발계수 클러스터 입주 6.85/10, 집적단지 입주 10.5/10억 적용(한국은행)

 

이에 맞춰 환경공단은 현재 물산업클러스터 운영 준비단 조직을 올해 상반기 조직 개편에 맞춰 이사장 직속의 물산업클러스터 운영단으로 편제해 운영할 예정이다.

 

운영단은 올해 1, 3, 9개 실행팀, 82명으로 2023년까지 중장기 계획에 따라 4센터 1캠퍼스 18개팀, 138명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환경공단은 올해 중점 추진사항으로 기업 입주율 향상을 위해 기업유치 상담(컨설팅)단을 구성하고, 분기별로 설명회를 연다.

 

이를 통해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들을 유치하고, 우선구매, 사업화 지원으로 성공본보기(모델)을 발굴할 예정이다. 물산업 기술 수요조사로 연구과제 발굴과 제안에도 참여한다.

 

지속적인 시험기반 시설 마련을 위해 196억 원을 투입해 먹는 물, ·폐수 등 검사장비 169, 331대의 구매, 배치를 완료하고, 국내 시험기반이 부족한 펌프, 파이프등 대형장비의 유체성능시험센터 실시설계도 추진한다.

 

물기업은 물산업클러스터 실증화시설, 진흥시설 및 기업지원 과정(프로그램) 등 여러 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다양한 분야의 물기업이 집적되어 기업간 공동 연구개발 및 사업화를 통한 동반상승(시너지) 효과 창출 및 매출 향상이 예상된다.

 

하루 2천 톤 규모의 정수를 처리하는 등 실증시설 시험이 가능해져 신기술 개발을 위한 다양한 분야의 연구개발이 가능하다.

 

정수(2,000/), 하수(1,000/), 폐수(1,000/), 재이용(1,000/) 실증시설 구축

 

실험분석실 내의 물 관련 전 분야 실험, 재료실험, 고도화 실험장비까지 구축되어 제품 및 기술의 성능확인도 빨라진다.

 

먹는물 수질검사(일반, 수처리제, 바이러스, 원생동물), ·폐수 수질검사, 위생안전검사, 환경측정기기 검사, 표준재료시험 검사 장비 구축

 

물기업의 어려움을 신속히 지원, 해결하기 위한 과정(프로그램)으로 물 관련 분야의 기술자문 뿐만 아니라 금융, 세무, 회계 등 경영분야 전문가의 상담(컨설팅)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국내외 분야별 전문가로 컨설팅단 구성 운영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해외 전시회, 박람회 등에 공동 홍보관을 운영하고, 판로개척을 위한 해외견학 과정(프로그램) 등 해외진출기회를 제공한다.

 

해외협력단을 구성하여 해외홍보 및 사업연계 지원

 

물기업 수요에 기반한 취업연계 및 현장기반 실습·이론 병행 교육으로 기업에 대한 맞춤형 인재 공급, 혁신형 물기술 인력 확보가 가능해진다.

 

물기술 전문가에 특화된 교육실시 및 해외진출 전문가 교육과정 운영

 

물산업클러스터는 지역 고용 창출, 기업 공생 발전, 물산업 기술혁신 중심축(허브) 조성 및 관련 산업발전으로 대구지역 신성장 동력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 물관련 산학협력 활성화 및 물산업 역량 활용으로 정부의 혁신도시 정책과 지역균형발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전망이다.

 

장준영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은 물산업클러스터는 우리 물산업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한 단계 도약시킬 수 있는 전초기지가 될 것이라며, “물기업도 세계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대한 사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여 물산업클러스터의 효과가 극대화 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대구시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경산 조지연 후보, 선대위 선거대책위원장에‘배한철 경북도의회 의장’ 위촉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