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종합뉴스 > 문화/생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종합뉴스
문화/생활
세계 최고 수준의 지식·경험 공유하는 한국형 온라인 강좌
케이무크(K-MOOC)...수강 신청자 200만명 돌파 누적 방문자 2000만명
기사입력: 2022/10/14 [08:22]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세계 최고 수준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케이무크(K-MOOC)’는 대학·기관의 우수한 온라인 강좌를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다.

 

케이무크(K-MOOC)란 Korean-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줄임말로 한국형 온라인 학습 과정을 뜻한다.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2015년 10월 14일 케이무크 시범운영을 본격 시작했다.

 

국내 대학 10곳의 총 27개 강좌로 시작했던 케이무크에서는 현재 1300여 개의 강좌를 들을 수 있다.

 

▲ 케이무크 누리집(www.kmooc.kr) 화면.  ©



기존의 강의실에 수용된 학생만이 강의를 들을 수 있었던 것에서 청강만 가능한 온라인 학습동영상으로 변화해왔으며 현재는 질의응답, 토론, 퀴즈, 과제 제출 등 양방향 학습도 가능해졌다.

 

대학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및 해외기관 160여 곳에서 강좌를 제공해 현재 수강 신청자는 200만 명 돌파, 누적 방문자 수는 2000만 명을 돌파했다.

 

케이무크 강좌는 인문·사회·교육·공학·예체능 등 주제별 분류를 비롯해 4차 산업혁명·인공지능·매치업(단기직무능력인증과정) 등 관심 분류와 단기·중기·장기에 따른 학습기간 분류에 따라 원하는 강좌를 수강할 수 있도록 체계화돼 있다.

 

매년 최다 수강신청 강좌, 최다 이수강좌 및 연차점검 결과 성과가 높은 강좌를 우수강좌로 선정한 ‘블루리본’ 강좌도 선택적으로 수강할 수 있다.

 

특히 영어와 프랑스어로도 강좌를 마련해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케이무크는 올해부터 ▲대학의 정규학점 인정 ▲일반 국민의 케이무크 학점은행제 학점인정 확대 ▲기업 및 공공기관 등의 재직자 교육 활용 ▲우수 학습자 장학생 선발 등을 통해 질 높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케이무크 온라인 강좌를 수강하길 희망한다면 누구나 누리집(www.kmooc.kr)에서 회원가입 후 활용 가능하다.

 

교육부는 코로나19로 비대면 평생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높아진 만큼 학습자가 원하는 양질의 강좌를 대폭 확대하고 운영 체제 기능을 고도화해 학습자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해 나갈 방침이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국민의 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