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종합뉴스 > 사회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종합뉴스
사회
헬기산업 활성화…방위산업에 수소기반 탄소중립 추진
산업부-국방부 등 올해 첫 ‘방위산업발전협의회’ 개최
국산 헬기 관용 구매 늘리고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기사입력: 2022/02/08 [13:3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산업통상자원부와 국방부가 국내 헬기산업 활성화와 탄소중립 확산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국산 헬기의 관용 구매를 확대하고,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개발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문승우 산업부 장관과 서욱 국방부 장관은 7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만나 올해 첫 방위산업발전협의회를 공동 주재하고 이같은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국산 헬기 활용 확대방안, 기동무기체계 적용 수소연료전지 추진체계 확보 전략, 민군협력 재생합성연료(e-Fuel) 실증사업 추진계획 등을 논의했다.

 

  ©



산업부는 국산 헬기의 내수시장을 확대하고 해외시장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군·관 통합 헬기 후속지원체계 구축, 군 파생 헬기의 민간 활용 범위 확대, 관용 헬기 구매방식 개선 등을 제안했다.

 

헬기 안건 논의를 위해 행안부, 경찰청, 산림청,소방청 등 관용 헬기 구매 관련 부처·청에서도 함께 참석해 국산 헬기의 관용 구매 확대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한 관용 헬기 운용기관들이 안전하고 효율적인 헬기 운용을 위해 성능 개량 및 부품 국산화에 지속적인 관심을 요청하고 산업부, 방사청 등은 후속지원(예시: 기어박스 국산화)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방사청은 군용 수소연료전지 추진기술 세계 최선두권 확보 및 체계 실증 추진을 목표로 군 기동무기체계의 수소연료전지 기반 탄소중립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방사청은 수소경제를 선도하고 있는 국내 민수 핵심기술을 국방에 접목해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며, 산업부는 방사청과 민간기관(한국자동차연구원, 업체 등)간의 협력체계 구축을 지원하고 올해는 200kw급 차륜형장갑차용 수소연료전지 및 전동화 추진시스템 개발을 소재부품기술개발사업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재생합성연료(e-Fuel) 생산 요소기술을 실증하고 군 전략자산에 시범적용하는 방안을 국방부(각 군 포함), 방사청, 정유사 등 관계 기관과 협의중이며, 이를 구체화해 민군기술협력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재생합성연료가 군 실증을 통해 화석연료 대체 가능성이 확인되면 적용처를 확대해 탄소중립 수단으로 넓게 활용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첨단기술을 활용한 미래전장과 출산율 저하와 고령화에 따른 병력자원 감소에 대비해 방위산업도 첨단화를 위한 변화가 필요한 시기”라며 “우주 등 첨단기술분야에 대한 민군기술협력을 강화하고, 국가 안보가 타국에 의해 종속되지 않도록 무기체계의 핵심 소재·부품·장비를 국산화해 방산소부장 생태계 조성을 위해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서욱 국방부 장관은 “국방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첨단기술에 기반한 방위산업 육성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그 결과 우리 무기체계의 우수성과 높은 기술력이 세계로부터 주목받게 됐다”며 “앞으로도 미래국방혁신과 국방비전 2050을 통해 미래 안보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첨단전력을 증강하고, 이를 방위산업 육성과 방산수출 증대로 연결해 우리 방위산업이 세계 방산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대통령배 아마추어 e스포츠 대회 경북 대표팀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