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칼럼·사람들 > 기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칼럼·사람들
기고
[기고] 공사장 용접·용단 작업 전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자!
- 공사장 화재예방 안전수칙 준수부터... -
기사입력: 2022/01/21 [15:52]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울진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장 윤태환     

 

매년 공사장 화재예방을 위해 임시소방시설 설치 및 안전수칙 준수여부 사전점검 등 선제적 예방활동에 힘쓰고 있지만 겨울철만 되면 고질병처럼 공사장 화재가 빈번히 발생되고 있다. 

 

어쩌면 이 모든 것은 작업자의 부주의에서 시작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공사장 용접․용단 작업 중 불티로 인한 화재는 1천 823건, 인명피해는 288명(사망 20, 부상 268)이 발생했다. 

 

공사현장에는 스티로폼 단열재 등 화재 시 다량의 유독가스를 발생시키는 가연성 자재가 많고, 대형건설 현장의 경우 자재를 지하주차장 등 내부공간에 보관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용접작업 시 발생되는 불티는 1천℃이상의 고온체이며, 크기는 작아 공사장 곳곳의 빈틈으로 떨어질 경우 발화점이 되어 연소가 본격적으로 일어날 수 있어 위험성이 매우 높다.

 

그렇다면 우리가 안전하게 작업하면서, 화재를 예방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하나씩 살펴보자.

 

첫 번째 공사장 임시소방시설 설치

 

공사현장에는 소방시설 등 안전시설이 완전히 설치되지 않아 소화․피난 활동에 어려움이 있다, 그러므로 공사현장에 임시소방시설인 (해당면적에 따른)소화기, 간이소화장치, 비상경보장치, 간이피난유도선을 설치하여 대형화재 발생 전 화재예방을 위해 필수적으로 설치해야한다.

 

두 번째 화재감시자 지정 배치

 

화재감시자는 화재 발생 시 현장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소화설비를 갖추고 △초기 소화설비의 위치 및 사용법 숙지 △근로자 대피를 위한 비상구 확보 △비상경보설비의 유지 및 점검 △화기취급 작업 후 30분 이상 화재가능성 및 발생여부 확인 등 역할을 하며, 현장안전을 위해 의무적으로 배치되어야 한다. 

 

세 번째 용접·용단 작업 전 안전점검 

 

용접작업 전 공사 관계인에게 용접작업 장소 및 시간, 용접방법 등을 통지하고 △용접작업 시 가연성·폭발성 유독가스 존재 및 산소결핍 여부 검사 △배관·용기 내부의 위험물 배출조치 및 누설여부 등 점검 △불티 비산방지 덮개설치 등 사전에 안전사항을 면밀히 점검해야 할 것이다. 

 

바쁜 건설현장에서 안전수칙을 준수하며 작업하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공사장 관계자로써 지켜야 할 안전수칙 3가지를 준수하며 울진소방서 겨울철 화재예방 대책과 조화를 이룬다면 보다 안전한 공사장, 화재발생 제로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울진소방서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포토]국민의 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