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포 항 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포 항 시
포항시의회, 제282회 임시회 폐회
-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철회 촉구 성명서 채택 -
- 조례안 등 17건 안건 처리, 김상원•이석윤 의원 5분 발언 -
기사입력: 2021/04/16 [08:0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포항시의회   ©

 

포항시의회(의장 정해종)는 15일(목) 제2차 본회의에서 안건을 의결하고 제282회 임시회 활동을 마무리했다.

 

이날 본회의에서는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김상원 의원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특급호텔 유치’를 제안하며 부지의 경사도 문제해결 등을 지적했으며, 이석윤 의원은 ‘어린이보호구역 현황 설명 및 사고예방’을 위해 교통안전시설 확충 등을 제안했다.

 

이어 경제산업위원회(위원장 김철수) 안건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철회 촉구 성명서’를 채택했으며, 성명서에서는 지난 4월13일 후쿠시마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기로 한 일본정부의 결정을 규탄하며 전 세계의 안전과 건강을 침해하는 이번 결정에 대해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번 임시회에서 처리된 주요 안건의 처리현황을 살펴보면 ▲홍보대사 운영에 관한 조례안 원안의결 ▲이차전지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시설 설치 및 운영 조례안 원안의결 ▲착한 임대인 및 코로나19 피해자 지원을 위한 시세 감면 동의안 원안의결 ▲공영유모차 대여소 관리 운영 조례안 원안의결 ▲금연지도원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원안의결 ▲주민참여형 어린이공원에 관한 조례안 원안의결 등 17건이다.

 

 

한편 다음 회기는 5월6일부터 5월17일까지 12일간 열리는 제283회 임시회로 제1회 추경예산안 심사, 조례안 심사 등이 예정돼 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철회 촉구 성  명  서

 

“일본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

 

 일본정부는 전 세계의 우려와 걱정에도 불구하고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중인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한다는 방침을 4월 13일에 졸속으로 결정했다.

 

 어떠한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125만 톤이 넘는 막대한 양의 오염수를 방류하기로 결정한 것은 바다에 독극물을 쏟아 붓는 행위와 다름없으며, 인접해 있는 포항시민은 물론 전 세계인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위로 절대 용납할 수 없다.

 

 특히 포항시는 동해안의 주요 어업 전진기지로서 전국 최대 규모의 문어, 대게, 과메기 생산도시이며 수산물 유통 거점지역이자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오는 동해안 대표 해양관광 도시이다.

 

 하지만 일본이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게 되면 포항경제는 직격탄을 맞게 되어 직․간접적으로 엄청난 피해가 우려되며, 나아가 태평양 연안 도시들의 생명권과 지구촌 전체의 해양환경에도 큰 피해를 끼칠 것이다.

 

 일본정부는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가 안전하다고 억지 주장을  하지만 이는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일본정부만의 일방적인 주장이며 해양방류라는 가장 저렴하고 손쉬운 처리방법을 선택한 것일 뿐이다.

 

 일본의 독도 영유권 억지주장과 아직 상처가 아물지 않은 위안부 문제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또 다시 우리 국민을 공포에   몰아넣은 이번 결정은 폭거로 규정하며 엄중히 규탄한다.

 

 이에 포항시의회는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결정에 대해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하며, 만약 강행할 시에는 일본에서 수입하는 모든 수산물에 대한 수입을 중단 요구하고 지역에서의 유통을 막기 위해 강력하고 효과적인 대응으로 맞설 것이다.

 

다시 한번 일본의 일방적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을 규탄하며, 전 세계 인류의 안전과 건강을 침해하는 이번 결정에 대해 일본정부는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2021년 4월 15일

포항시의회 의원 일동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항시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미담]김광열 영덕군수, 저출생 극복 성금 300만원 기부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