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종합뉴스 > 정치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종합뉴스
정치
정춘숙 의원, 미군 위안부 문제 진상 규명 및 피해자 지원 등에 대한 법적 근거 마련,
-정춘숙 여성가족위원장, 국가안보 명분으로 자행된 ‘미군 위안부’ 진상규명과 피해자 지원 법적 근거 마련
기사입력: 2020/12/18 [12:3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용인시병·재선)     ©

 

 - 국가안보 명분으로 자행된 인권침해, 미군 위안부 피해 조사와 피해자 지원 필요

 

정춘숙 국회 여성가족위원장(용인시병·재선)은 지난 17일 과거 국가 안보의 명분으로 인권침해가 발생한 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고 피해자 지원 등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진상규명 및 피해자 지원 등에 관한 법률안’ 제정법을 대표 발의했다.

 

1950년 한국전쟁 이후 정부는 국가안보를 명분으로 주한미군의 계속적인 주둔을 위해 이미 불법화되어있던 성매매 행위를 조장·방조·묵인·허용했다. 이후 정부는 1970년대 초부터 ‘기지촌 정화운동’을 벌이고 기지촌 여성들에게 강제 검진, 구금, 구타, 인신매매와 착취 등의 인권침해를 자행했다. 이로 인해 상해를 입고 사망에 이른 여성들도 있었다. 또한 이들의 자녀들 역시 배제와 차별 속에 성장했고, 현재까지도 대부분의 기지촌 여성들이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춘숙 의원이 발의한 법안은 미군 기지촌 피해 여성들과 그 유족에 대한 진상을 조사하고, 피해 여성 및 그 유족이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의료지원 및 생활 지원 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담고 있다.

 

기지촌 피해 여성들은 지난 2014년부터 국가 배상 소송을 진행해왔고, 2018년 서울고등법원은 “국가의 기지촌 운영 관리 과정에서 성매매 정당화와 조장 행위, 위법한 강제 격리·수용 행위가 있었다”며 “국가 책임을 인정하고, 위자료를 지급하라”는 판결을 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가 차원의 공식 사과는 없었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 4월 29일, 전국 미군기지 소재 지자체 중 최초로 ‘경기도 기지촌 여성 지원 등에 관한 조례안’을 의결했다.

 

정춘숙 의원은 “국가안보를 명분으로 여성들에게 막대한 인권침해를 자행했던 국가의 책임을 인정하고 사죄해야 한다”며 “인권침해 피해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피해자들에 대한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법 제정 취지를 밝혔다.

 

이번 법안은 정춘숙 의원 대표발의로 더불어민주당 권인숙·김상희·김윤덕·윤미향·윤후덕·이규민·이용빈·장경태 의원, 열린우리당 강민정 의원이 함께 참여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춘숙 국회의원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포토]국민의 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