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서울시 > 성동구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서울시
성동구
성동구, 경력단절 등의 취업희망 여성 주도 ‘케이터링 자활사업’ 운영
경단녀들이 뭉쳤다..‘케이터링 사업’으로 매출‘UP’
기사입력: 2020/09/03 [10:3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케이터링을 위한 간편식을 조리하고 있는 모습  © 편집부


- 온라인 배달 케이터링 서비스 론칭으로 수익창출, 코로나 장기화로 매출액 껑충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경력단절, 취업능력 저하 등으로 일자리를 찾기 어려운 여성을 대상으로 ‘케이터링 자활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케이터링사업’은 회의, 행사, 이벤트 장소 등에 알맞은 케익, 샌드위치, 쿠키 등  간편 음식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간편식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최근 더욱 인기가 높은 사업이다.

 

지난해 성동지역자활센터(센터장 이선화)는 자활사업의 일환으로 경력단절 여성 등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카페 ‘다온’의 문을 열었다.

 

올해는 이러한 전문 커피숍 운영에 더해 ‘케이터링 서비스’ 실시로 안정적인 수익 창출에 나섰다. 코로나19로 식당방문을 부담스러워 하는 사람들의 맞춤형 배달사업의 인기가 치솟고 있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지난 2월부터 구는 자활참여자 8명을 대상으로 케이터링 및 바리스타 전문가 교육을 순차적으로 실시했으며, 3월에 전문 케이터링 ‘다온 케이터링’ 온라인 배달서비스를 론칭했다. 맞춤형으로 즉시 만든 간편식을 빠르게 배송하고 맛이 좋다는 평가가 이어지며 매출은 지난해 카페 월평균 매출액 대비 31%나 상승하는 효과를 냈다.

 

참여자 이씨(46)는 “회사생활을 그만두고 아이를 키우다 다시 복귀하고 싶어도 일할 자리가 없어 아르바이트를 전전했는데, 자활센터를 통해 카페에 취업하고 자격증 취득 교육까지 받아 너무 감사하다” 며 “매출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사업아이디어를 내고 메뉴를 개발하는 등 새로운 재미를 느끼고 있어 출근길이 너무 즐겁다”고 말했다.

 

▲ 접객업소 점검   © 편집부

 

구 관계자는 “사업 경비를 제외한 수익금은 참여자들에게 배분되는 구조로 운영되고 있어 참여자들의 근로의욕을 높이고 있다” 며 “참여자들에게 여러 사회적 기업에서의 현장교육과 관련분야의 자격증 교육 등을 실시해 점포운영을 통한 경험 축적뿐 아니라 스스로 자활·자립할 수 있는 경로를 마련해 주고 있다”고 밝혔다.

 

구는 앞으로 고객의 욕구를 분석한 새로운 메뉴 개발 및 사업영역을 넓혀 나갈 예정이며, 다문화가족 여성 등 참여대상도 확대해 여성주도 자활사업을 더욱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스스로 발전하고 사회의 중심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많은 여성분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며 “앞으로도 사회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해 스스로 능력을 함양하고 일어설 수 있는 자활의 기반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국민의 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