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서울시 > 강동구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서울시
강동구
강동구, 빅데이터 포털 이용자 중심 개편 오픈
이용자 중심의 콘텐츠 재배치와 최신 웹 트렌드 반영해 오픈
기사입력: 2020/08/07 [10:21]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강동구 빅데이터 포털 개편 후  © 편집부


- 전문성을 갖춘 직원이 직접 개발해 억대의 개발 비용 절감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자체개발한 『강동구 빅데이터 포털』을 보다 많은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콘텐츠 재배치와 최신 웹 트렌드를 반영한 이용자 중심의 고품질의 웹 디자인으로 개편하여 오픈했다.


 『강동구 빅데이터 포털(이하 GBP)』은 메타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하나의 시스템 내에서 간편한 통합검색 기능이 가능하도록 함과 동시에 모바일, PC 활용이 가능하여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서나 쉽게 확인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구는 4차 산업혁명 등 새로운 시대 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지난해 7월 전자정보과를 스마트도시추진단으로 확대·개편하고 직원공모를 통해 인력을 배치하여 빅데이터팀을 신설했다.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 실현과 스마트도시의 기틀 마련을 위해서다.

 

▲ 강동구 빅데이터 포털  © 편집부


특히, 지난 1월에는 모든 자치단체에서 공통 문제점이었던 각 기관(통계청, 행정안전부 등)별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GBP 시스템을 배치된 직원이 직접 개발했다.

 

이는 억대의 개발 비용을 절감하는 성과로써 지난 5월 서울시가 주최한 ‘2020 서울 창의상’ 혁신시책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번 개편으로 넓은 화면과 다양한 메뉴 접근경로 구성, 5단계 영역(메인, 알림, 서비스, 미디어, 링크)으로 구분한 콘텐츠 배치로 정보 접근성이 강화되었고, 자주 찾는 분야별 서비스를 바로가기 아이콘으로 배치하여 이용 편의성을 향상하였다.


또한, 자동 집계 및 자동 차트 등 시각화 자료로 확인하고자 하는 정보를 한눈에 알아보기 용이하도록 제공하여 이해도와 편의성을 높였다. 아울러, 연도 별 추이 또한 볼 수 있어 미래 변화를 예측하는 객관적 지표로의 활용이 가능하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강동구 빅데이터 포털을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하면서 이를 활용한 빅데이터 자체 분석을 통해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해결해 가겠다.”라고 말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강동구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정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의성청송영덕울진)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성황리에 개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