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뉴스 > 경북도정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경북도정
경북도, ‘행복한 아이소리, 경북의 희망울림’인구의 날 기념행사 개최
- 지방소멸위기 의성에서, 저출생, 인구감소, 지방소멸 문제 극복 의지 다져 -
기사입력: 2020/07/08 [18:12]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경북도는 의성군, 인구보건복지협회 대구경북지회와 함께 8일 의성문화회관에서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의성군수, 도의원, 군의원, 인구정책위원회 위원, 사회연대회의 위원 등 10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 제9회 경상북도 인구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

 

경북도는 의성군, 인구보건복지협회 대구경북지회와 함께 8일 의성문화회관에서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의성군수, 도의원, 군의원, 인구정책위원회 위원, 사회연대회의 위원 등 10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 제9회 경상북도 인구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경상북도 인구의 날 기념행사는 지방소멸 위험도가 가장 높은 의성군에서 개최돼 안계면에 조성 중인 이웃사촌시범마을의 성공적 추진과 인구감소문제 해결을 위한 경북의 의지를 보여주는 뜻깊은 자리였다.

이날 행사에서는 △인구의 날 기념 유공자 시상, △가족친화 및 출산장려 인식 확산 등을 위한 ‘출산장려 UCC, 사진 및 표어 공모전’ 수상작 상영에 이어 △‘행복한 아이소리, 경북의 희망울림’의 메시지를 표현한 퍼포먼스가 펼쳐졌다.

 

지난해 12월 기점으로 우리나라 인구는 감소하기 시작했으며, 합계출산율이 0.92명으로 세계 유일의 합계출산율 1명 미만인 국가가 되었다. 경북도의 인구감소도 심각하다. 지난해 기준 합계출산율은 1.09명이며, 출생아 수는 1만4천490명으로 3년 전인 2016년 2만616명보다 30%나 감소했다.

 

경북은 귀농ㆍ귀촌 인구가 전국에서 가장 많은 지역으로 올해 6월까지 60세 이상 인구는 1만6천984명이 유입된데 반해, 청년인구는 2만3천80명이 유출됐다. 작년 12월 노인인구가 20%가 넘는 초고령사회가 된 후 반년 만에 노인인구가 1.3%나 증가할 정도로 고령화가 점점 심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민선7기 취임 후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의성군 안계면의 이웃사촌시범마을 조성사업은 인구소멸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월급받는 청년농부, 스마트팜 등 청년창농 기반조성,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청년주택 건립 등 청년이 돌아와 살 수 있는 정착기반을 착실히 만들어 가고 있다. 이러한 노력이 국가적으로도 인정받아 각종 굵직한 정부 공모사업(지역발전투자협약사업 91억, 도시재생뉴딜80억)과 행정안전부의 저출산 극복 우수시책 경진대회 최우수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앞으로 생활문화혁신 사업, 에너지자립마을 및 농촌경관산업 육성 등을 통해 일자리ㆍ주거ㆍ생활여건을 두루 갖춰 소멸위기의 마을에서 청년이 찾아오는 마을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전우헌 경제부지사는“청년 유출이 심화되면서 고령화와 저출생의 악순환은 우리사회의 경제ㆍ문화ㆍ의식ㆍ제도 등 복합요인에 따른 결과”라며, “시대 흐름에 따른 변화와 혁신으로 청년들이 들어와 살 수 있고, 아이낳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살아나는 경북으로 만들도록 모든 역량을 쏟겠다”며 도민에게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다.

 

한편, 세계 인구의 날은 1987.7.11. 전 세계 인구가 50억명을 넘은 것을 기념하기 위해 UN산하 국제연합개발계획(UNDP)이 지정한 국제기념일로 우리나라에서는 저출산ㆍ고령사회기본법을 통해 인구문제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고자 2011년부터 매년 7월 11일을 국가기념일로 운영하고 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이동
메인사진
영양군 소하천(금대천)정비사업 주민설명회 개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